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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Class and Interface

Kotlin Class에 정의되어야 하는 equals, hashCode, toString 살펴보기

목적

  • equals, hashCode, toString 에 대해 안다.

 

클래스에 정의되어야 하는 메서드

그림1. 코틀린의 타입 시스템

 

 Java에서 클래스는 Object Class를 상속 받고, Object Class에 정의된 toString(), hashCode(), equals(other: Object) 메서드를 재정의 할 수 있다. Kotlin에서도 Java와 마찬가지로 Any Class를 상속받으며 Any Class에 정의된 toString(), hashCode, equals를 재정의 할 수 있다.

 

package kotlin

public open class Any {
    public open operator fun equals(other: Any?): Boolean

    public open fun hashCode(): Int

    public open fun toString(): String
}

 

 이 세가지 메서드를 재정의 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기게 된다. equals() 메서드를 재정의 하지 않는 경우 동등성 연산을 할 때 문제가 생기게 된다. hashCode() 메서드를 재정의 하지 않는다면 hashMap 혹은 hashSet과 같은 해시 기반 컬렉션 프레임웍을 사용할 때 문제가 생기게 된다. toString()의 경우 객체의 정보에 대해 문자열로 출력해주는 기능인데 재정의 하지 않으면 단순히 인스턴스가 저장된 힙메모리 위치에 대해서 알려주게 된다.

아래 예를 통해 정확히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준비하기

 

우리는 GalaxyTab이라는 class를 생성하였고 같은 프로퍼티를 갖는(modelName, size) tab1과 tab2를 만들었다.

class GalaxyTab(val modelName: String, val size: Int)

 

equals(other: Any) : 동등성 연산을 위한 메서드

만약 equals() 메서드를 재정의 하지 않는다면 객체 간의 관계에 대한 동등성 연산(equals)을 할 때 문제가 생긴다. 단순히 저장된 위치가 같은지만 보게 보게된다. 즉, 동등성 연산을 해야하는데 동일성 연산을 하게 되는 것이다.

*동등성 연산 : 같은 프로퍼티를 갖는 인스턴스인지 비교. 프로퍼티만 모두 같으면 된다.
*동일성 연산 : 똑같은 인스턴스인지 비교(주소값이 같아야 함)
val tab1 = GalaxyTab("S7", 11)
val tab2 = GalaxyTab("S7", 11)

println(tab1 == tab2) // false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GalaxyTab 클래스를 재정의 해야한다.

class GalaxyTab(val modelName: String, val size: Int){
    override fun equals(other: Any?): Boolean {
        return if(other is GalaxyTab)
            other.modelName == this.modelName && this.size == other.size
        else
            false
    }
}

 자 이제 갤럭시탭의 modelName과 size가 같으면 동등한 객체임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val tab1 = GalaxyTab("S7", 11)
val tab2 = GalaxyTab("S7", 11)

println(tab1 == tab2) // true

 

hashCode() : hash와 관련된 연산을 위해 필수적인 hashCode()

hash와 관련된 자료구조(hashMap, hashTable)는 동등성 연산(equals) 전에 먼저 Hash Value 비교를 수행한다. 즉, hashCode()의 값이 같은 경우에만 동등성 연산이 수행된다.

 

hash와 관련된 자료 구조의 사용은 필수적이므로, 동등한 값 객체에 대해 동일한 hashCode()를 반환할 수 있도록 짜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렇지 않으면 오류가 생기게 된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해시코드를 생성하는 GalaxyTab Class가 있다고 해보자

class GalaxyTab(val modelName: String, val size: Int) {
    override fun hashCode(): Int {
        return modelName[1].toString().toInt()
    }
}

이러한 GalaxyTab을 이용해 LinkedHashMap을 구현하는 MutableMap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tabS7과 tabS6에 대한 재고를 입력한다. 이런 경우 HashTable에서는 해당 값을 비교하기 위해 먼저 Hash Value을 비교한다. Hash Value가 다른 경우 동등성 연산(equals) 없이 다른 값으로 판단한다.

val tabS6 = GalaxyTab("S6", 11)
val tabS7 = GalaxyTab("S7", 11)

val tabStock = mutableMapOf<GalaxyTab,Int>()

tabStock[tabS6] = 0
tabStock[tabS7] = 2

그림2. Hash값이 다를 경우

 

 다음은 Hash값이 같은 경우를 비교해보자. 두 개의 다른 인스턴스에 대해 같은 Hash Value가 나오는 경우를 Hash 충돌(Hash Collision)이라 한다. 이런 경우에는 Hash Value가 같으므로 동등성 연산(equals)가 수행된다. 같은 해시 값을 갖는 인스턴스들이 LinkedList 형태로 이어져있어 하나하나씩 Iteration이 돌아가면서 동등성 연산이 수행된다. 

 

 따라서 N개의 값 객체가 있고 해당 값 객체들이 모두 같은 Hash Value를 갖는다면 동등성 연산 수행에 O(N)의 시간 복잡도가 필요하다. 하지만 만약 모든 값 객체들이 다른 Hash Value를 갖는다면 동등성 연산 수행에 O(1)의 시간 복잡도만 들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hashCode()값을 Hash 충돌을 최대한 피할 수 있도록 짜야한다. 

val tabS7 = GalaxyTab("S7", 11)
val tabS7Plus = GalaxyTab("S7+", 13)

val tabStock = mutableMapOf<GalaxyTab,Int>()

tabStock[tabS7] = 2
tabStock[tabS7Plus] = 3

그림3. Hash 값이 같은 경우

 

 

toString() : 객체의 정보를 출력해주는 메서드

toString은 객체의 정보를 받기 위해 필요한 메서드이다. 재정의 하지 않는다면 toString은 클래스명과 객체가 저장된 위치를 반환한다.

val tab = GalaxyTab("S7", 11)
println(tab.toString()) // GalaxyTab@610455d6

이는 유용하지 않은 정보로, 유용한 정보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toString() 메서드를 재정의 해야한다.

class GalaxyTab(val modelName: String, val size: Int) {
    override fun toString(): String {
        return "GalaxyTab : modelName = ${modelName}, size = ${size}"
    }
}

재정의 한 후 위의 내용을 다시 출력하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val tab = GalaxyTab("S7", 11)
println(tab.toString()) // GalaxyTab : modelName = S7, size = 11

 

결론

위 세가지 메서드 각각이 어떤 동작을 위해 필요한지 확인하였다. 위 세가지 메서드 각각이 언제 필요한지 확인한 후,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자.

 

Kotlin에서는 이러한 보일러 플레이트 코드들을 줄이기 위해 컴파일러 단에서 위 세가지 메서드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data class를 제공한다. 직접 구현하기 보다는 data class를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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