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
이전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해
KMP 프로젝트 XCode 상에서 열기
KMM 프로젝트를 XCode 상에서 열기 위해서는 iosApp 모듈을 XCode 상에서 열어야 한다.
iOS앱 모듈에서는 iosApp.xcodeproj 파일이 있는데, 이곳에 XCode에서 iOS 앱 개발 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메타 정보들이 들어있다.
프로젝트 폴더를 열고 조금 기다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iOS KMM 프로젝트 실행 준비하기
1. 프로젝트 버전 맞추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Hedgehog(고슴도치) 버전에서는 KMM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KMM 프로젝트를 만들면 iOS의 Deployment Target 버전이 기본적으로 16.0.0으로 설정된다. 하지만, 일부 XCode는 아직 iOS 16.X.X 버전을 실행할 수 없어서, 버전을 낮추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다음과 같은 오류 메세지가 나온다.
The iOS deployment target 'IPHONEOS_DEPLOYMENT_TARGET' is set to 16.0, but the range of supported deployment target versions is 9.0 to 15.2.99.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해 왼쪽 소스트리에서 최상위 iosApp을 클릭하고 Build Settings에 들어가 iOS Deployment Target를 iOS 15.2로 변경한다.
2. gradlew에 실행 권한 부여하기
KMM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일단 xcode에서 빌드를 하기 위해 share 모듈의 빌드가 우선 필요하므로, gradlew에 대한 실행 권한이 주어져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실행했을 때 아래와 같은 오류를 보게 된다.
이를 위해 터미널에서 프로젝트 루트 폴더로 들어간 후, 해당 폴더에서 chmod +x ./gradlew 명령어를 실행해 ./gradlew 실행 권한을 준다.
여기까지 iOS앱을 실행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 이제 iOS앱을 실행해보자.
iOS 앱 실행하기
iOS 앱을 실행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1. 먼저 최상단 중앙에서 앱을 실행할 기기를 선택한다.
2. 이후 왼쪽의 재생 버튼(▶)을 누른다.
3. 그러면 앱이 실행된 것을 볼 수 있다.
KMM 프로젝트 iOS 첫 빌드 후기
이전에 취미로 iOS를 개발해본 경험이 있어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곧바로 해결했지만, 만약 iOS를 개발해본 경험이 없다면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