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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Class and Interface

[Kotlin] Kotlin object 이용한 무명 객체(Anonymous Object) 생성 : 익명 클래스(Anonymous Class)의 구현과 활용 방법

무명 객체란 무엇인가?

무명 객체란 익명 클래스로부터 생성되는 객체를 뜻한다. 익명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들과 달리 이름을 가지지 않는 클래스다. 정리하면 이름을 가지지 않는 익명 클래스로부터 무명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Kotlin에서는 이를 object라는 하나의 키워드를 통해 구현할 수 있다. 먼저 무명 객체가 왜 필요한지 살펴본 후, 무명 객체를 어떻게 구현하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무명 객체가 필요한 이유

무명 객체는 클래스가 한 번만 활용되어야 하는 경우에 매우 유용하다. 만약 한 번만 활용되어야 하는데 매번 클래스를 생성하면 너무 클래스가 많아지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가 있다.

interface ButtonClickListener {
    fun onButtonClicked();
}

 

버튼에서는 ButtonClickListener 인터페이스를 버튼 클릭시 콜백 작업에 활용하기 위해 사용한다. 따라서 ButtonClickListen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어떤 클래스라도 저 val buttonClickListener 자리에 올 수 있다.

class Button(private val buttonClickListener: ButtonClickListener) {
    fun buttonClickCallback() {
        buttonClickListener.onButtonClicked()
    }
}

 

예를 들어 OK버튼을 클릭했을 때 "OK clicked"라는 단어를 프린트해주는 클래스를 만든다고 해보자.

class OKButtonClickListener : ButtonClickListener {
    override fun onButtonClicked() {
        println("OK Clicked")
    }
}

 

이 클래스는 Button에 다음과 같이 들어갈 수 있다. 

fun main() {
    Button(OKButtonClickListener())
}

만약 이 OkButtonClickListener가 이 버튼에서만 활용된다면 저 클래스를 하나 더 생성하는 것보다 바로 저 자리에 작성해 생성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다.

 

무명 객체(익명 클래스) 구현하기

무명객체를 만드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클래스는 ":" 뒤에 인터페이스가 오고 클래스에서는 인터페이스에서 구현해야 하는 fun을 구현해야 한다. 

그림1. 클래스

class OKButtonClickListener : ButtonClickListener {
    override fun onButtonClicked() {
        println("OK Clicked")
    }
}

이렇게 클래스가 생성되면 우리는 이 클래스를 이용해 클래스명()을 써서 객체를 생성해 사용한다.

fun main() {
    Button(OKButtonClickListener())
}

 

 

자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방법을 이해했으면 이제 무명 클래스로부터 무명 객체를 만들어보자.

 

 

 

무명 클래스는 다음의 형식을 통해 만들 수 있다.

그림2. 무명객체(무명 클래스)

클래스와 매우 유사하지 않은가? class와 다른 점은 class [클래스명] 대신에 object가 들어갔다는 점이다. object 키워드가 클래스의 역할을 한다. 즉, object는 이름이 없는 클래스라 해서 익명 클래스라 불린다

 

또한 이렇게 생성된 익명클래스는 바로 자기자신을 객체로 생성한다. 이 객체 또한 이름이 없으므로 이는 무명 객체라 불린다.

 

따라서 위의 OKButtonClickLister() 객체와 같은 역할을 하는 무명 객체는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다.

object : ButtonClickListener {
    override fun onButtonClicked() {
        println("OK Clicked")
    }
}

 

무명 객체 사용하기

이제 위의 Button의 파라미터 자리에 만든 무명 객체를 넣어보자. 이 무명객체는 위의 OKButtonClickListener()과 똑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fun main() {
    Button(object : ButtonClickListener {
        override fun onButtonClicked() {
            println("OK Clicked")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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