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 Change Directory
디렉토리를 이동하는 명령어이다. 처음 리눅스를 다루면 cd가 많이 헷갈리는데 친숙하지 않은 디렉토리 구조 때문에 그렇다.
sy@sy:~/
*sy를 자신의 사용자 명으로 치환바꾸어 생각하자.
먼저 terminal을 키면 위와 같은 문자가 뜨는데 이 시작점은 User의 기본 디렉터리이다.
기본 디렉터리에서 ls를 이용해서 폴더와 파일을 출력해보면 <그림1>과 같은 유저에 속한 폴더들이 있다. Desktop(바탕화면), Downloads(다운로드), Music(음악) 등.
디렉토리 이동
이 폴더 중 하나로 이동하려면 cd 명령어를 이용하면 된다. <그림2>의 명령어를 이용해, 이 중 Desktop 폴더로 이동해보자.
sy@sy:~$ cd [이동할 디렉터리]
이동할 디렉토리를 치는 것만으로 이동이 가능해진다.
상위 폴더로 이동
다시 상위 폴더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cd .. 명령어를 이용한다.
Desktop 폴더에서 "cd .."을 쳐서 다시 User 디렉터리로 이동했다.
root 디렉터리로 이동
하지만 리눅스 조작을 하다보면 User디렉토리보다 상위 디렉터리에 접근해야 할 때가 있다. 이때 알아야 할 것이 아래의 리눅스 디렉터리 구조이다.
터미널에 접속하면 기본적으로 User 디렉토리에서 시작한다. 이를 root 디렉토리로 바꾸기 위해서는"cd /" 명령어를 이용해 가능하다.
여기서 둘 사이의 User Directory와 Root Directory의 차이점을 찾아보자.
sy@sy:~$ // User Directory
sy@sy:/$ // Root Directory
바로 User Directory는 ~$로 끝나고 Root Directory는 /$로 끝난다는 점이다.
이 차이는 매우 중요하니 잘 숙지하도록 하자.
User Directory로 이동
User Directory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Directory이므로 cd만 치면 바로 User Directory로 이동한다.